본 포스팅은 안랩샘 아카데미의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는 그로스 마케팅'을 수강하며 정리한 내용입니다.

데이터 분석에 대한 관심으로 그로스 마케팅에 대해 처음 배우게 되었기에 생소한 마케팅 용어가 너무 많아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헷갈리는 것들이 너무 많네요 ☆*: .。.
강사님께서 저같은(ㅎㅎ...) 초심자를 위해 마케팅 용어(특히 그로스 마케팅 부분에 대해)를 정리해주셨던게 있어 포스팅합니다!
- Reach : 광고가 노출된 타겟(유저) 수
- IMP (Impression) : 광고가 유저에게 보여진 총 노출 수
- clicks : 광고를 본 유저가 반응하여 클릭한 수
- view : 광고를 본 유저가 해당 컨텐츠를 조회한 수
- CTR (Click to Rate) : 노출된 광고를 클릭한 확률
- (클릭수/노출수)*100
- VTR (View to Rate) : 노출된 광고를 조회한 확률
- (조회수/노출수)*100
- CPM (Cost Per Mile) : 1000회 노출 당 과금된 광고 비용
- (광고비용/광고 노출수)*1000
- CPC (Cost per Click) : 클릭당 과금된 광고 비용
- 광고비용/광고 클릭수
- CPV (Cost Per View) : 조회당 과금된 광고 비용
- 광고비용/조회수
- CPA (Cost Per Action) : 액션당 과금된 광고 비용
- 광고비용/유효 액션수
- CPS (Cost Per Sales) : 전환당 과금된 광고 비용
- 광고비용/전환수
- CPI (Cost Per Install) : 앱 설치당 과금된 광고 비용
- 광고비용/설치수
- CPE (Cost Per Engagement) : 참여, 상호작용, 공유 등 1차 interactive에 과금된 광고 비용
- 광고비용/참여수
- ECPM (Effective Cost Per Mile)
- (광고수익/총 노출횟수)*1000
- ECPC (Effective Cost Per Click)
- 광고수익/총클릭수
- Lead : Engagement보다 상호작용이 깊은 참여액션
- 회원가입, 문의양식 제출, 게시판 작성, 전화번호 기재 등
- CTA(Call to Action) : 액션을 유도하는 행위
- 지금 구매하기, 더알아보기 등 고객 액션을 유도하는 행위
- CVR(Conversion Rate) : 광고 클릭 대비 전환수 / 유입 대비 전환 수
- (전환수/유입수)X100
- BR(Bounce Rate) : 웹/앱과 상호작용 없이 나간 유저비율
- (한 페이지 세션수/전체 세션수)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