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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이코테

[이코테] 구현 - 개임개발 (Python)

by 이호수 2024. 11. 11.

문제

문제 설명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 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 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 임을 멈춘다.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 매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입력
•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 (3 < N, M < 50)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A, B)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
- 0 : 북쪽
- 1 : 동쪽
- 2 : 남쪽
- 3 : 서쪽
•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맵의 외곽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
- 0 : 육지
- 1 : 바다
•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 
 
출력
•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


입력 예시   예시 복사

4 4         #4x4 맵 생성 

1 1 0         # (1, 1)에 북쪽(0)을 바라보고 서 있는 캐릭터

1 1 1 1        # 첫 줄은 모두 바다

1 0 0 1        # 둘째 줄은 바다/육지/육지/바다

1 1 0 1        # 셋째 줄은 바다/바다/육지/바다

1 1 1 1        # 넷째 줄은 모두 바다

 

출력 예시

3

 

풀이

n, m = map(int, input().split()) # 지도의 크기
nn, mm, dd = map(int, input().split()) # 현재 위치와 방향

arr = [] # 입력한 지형이 저장될 배열
h = [] # history. 들렀던 칸을 표시
d = [(-1, 0),(0, 1),(1, 0),(0, -1)] # 인덱스와 이동방향이 일치됨
dui = [(1, 0),(0, -1),(-1, 0),(0, 1)] # 뒤로 갈때의 방향

h.append((nn, mm)); # 현재 위치 기록 배열에 append

for i in range(n):
    arr.append(list(map(int, input().split())))
    
rpt = 0 # 방향 탐색(회전) 횟수

while True:
    if dd==0 : dd = 3 # 방향 인덱스가 3까지 가면 다음엔 다시 0으로 돌려준다
    else : dd -= 1
    
    # 다음 위치
    tnn = nn+d[dd][0] 
    tmm = mm+d[dd][1]

    rpt += 1
    
    # 테스트용 출력
    # print()
    # print(nn, mm)
    # print(dd,':',tnn, tmm)
    # print(rpt)
    # print(h)

        
    if rpt==4:
        tnn = nn+dui[dd][0]
        tmm = mm+dui[dd][1]
        if arr[tnn][tmm] == 1 :
            # print('끝',tnn, tmm, arr[tnn][tmm])
            # print('끝위치:', nn, mm)
            break
        else:
            nn = tnn
            mm = tmm
            rpt = -1
            dd += 1
            # print('뒤로!')
    
    elif (tnn, tmm) not in h and arr[tnn][tmm]==0:
        nn = tnn
        mm = tmm
        h.append((nn, mm))
        rpt = 0
        # print('옮겼다!')
        
print(len(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