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 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 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 임을 멈춘다.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 매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4 4 #4x4 맵 생성
1 1 0 # (1, 1)에 북쪽(0)을 바라보고 서 있는 캐릭터
1 1 1 1 # 첫 줄은 모두 바다
1 0 0 1 # 둘째 줄은 바다/육지/육지/바다
1 1 0 1 # 셋째 줄은 바다/바다/육지/바다
1 1 1 1 # 넷째 줄은 모두 바다
3
풀이
n, m = map(int, input().split()) # 지도의 크기
nn, mm, dd = map(int, input().split()) # 현재 위치와 방향
arr = [] # 입력한 지형이 저장될 배열
h = [] # history. 들렀던 칸을 표시
d = [(-1, 0),(0, 1),(1, 0),(0, -1)] # 인덱스와 이동방향이 일치됨
dui = [(1, 0),(0, -1),(-1, 0),(0, 1)] # 뒤로 갈때의 방향
h.append((nn, mm)); # 현재 위치 기록 배열에 append
for i in range(n):
arr.append(list(map(int, input().split())))
rpt = 0 # 방향 탐색(회전) 횟수
while True:
if dd==0 : dd = 3 # 방향 인덱스가 3까지 가면 다음엔 다시 0으로 돌려준다
else : dd -= 1
# 다음 위치
tnn = nn+d[dd][0]
tmm = mm+d[dd][1]
rpt += 1
# 테스트용 출력
# print()
# print(nn, mm)
# print(dd,':',tnn, tmm)
# print(rpt)
# print(h)
if rpt==4:
tnn = nn+dui[dd][0]
tmm = mm+dui[dd][1]
if arr[tnn][tmm] == 1 :
# print('끝',tnn, tmm, arr[tnn][tmm])
# print('끝위치:', nn, mm)
break
else:
nn = tnn
mm = tmm
rpt = -1
dd += 1
# print('뒤로!')
elif (tnn, tmm) not in h and arr[tnn][tmm]==0:
nn = tnn
mm = tmm
h.append((nn, mm))
rpt = 0
# print('옮겼다!')
print(len(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