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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이란? 디지털 마케팅의 특징, 종류, 강점

by 이호수 2024. 5. 18.
본 포스팅은 '안랩샘 아카데미 18기 그로스마케팅을 위한 데이터분석' 강의를 수강하며 정리한 내용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디지털 마케팅은 인터넷과 전자기기를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합니다. 과거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졌던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과 달리, 디지털 마케팅은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모바일 앱, 이메일, 검색 엔진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매출을 증대시키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특징

 

디지털 마케팅은 기존의 매스매디어와는 다음과 같은 차별성을 지니는데요, 표로 살펴봅시다.

  디지털 마케팅 매스미디어
광고 노출 수 비용만큼 노출 가능 대부분 높음
광고 노출 타겟팅 인구통계, 관심사, 특정 기기, 노출 게제 지면 등
구체적 타겟팅
세부 타겟팅 불가능
광고 가격 만원~ 수천~수억원
광고 효과 검증 광고 매체 지표로 반응 관찰 효과 파악에 한정적
광고 목적 제품 판매 및 서비스 가입에 유리 브랜드 노출 및 인지

 

위 표를 보면, 디지털마케팅은 매스미디어에 비해 원하는 비용을 사용하여 원하는 타겟에 광고를 노출하고, 반응을 즉각적으로 관찰하는데 유리함을 알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강점 3가지

 

위에서 살펴본 기존 매체와의 차이에 따라 디지털 마케팅의 강점은 다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가격 접근성 (비용 효율성)
    • 디지털 마케팅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광고 대상을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매스미디어와 달리 소규모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어 개인도 손쉽게 마케팅 창구로 사용가능 하다는 강점을 가집니다.
  2. 정밀한 타겟팅
    • 디지털 마케팅은 고객의 인구 통계, 관심사, 온라인 행동 패턴 등을 분석하여 정확한 타겟팅을 가능하게 합니다. 예를 들면, 스포츠 용품 브랜드는 운동 데이터 분석을 통해 특정 운동 종목에 관심 있는 고객 그룹을 파악하여 운동 패턴과 선호도에 맞는 타겟팅 광고를 진행할 수 있겠죠? 고객에게 맞춤 광고를 제공함으로써 구매 가능성을 높이고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3. 성과 측정
    • 디지털 마케팅은 웹사이트 분석, 소셜 미디어 분석, 광고 분석 등을 통해 다양한 광고 매체 지표를 분석하여 마케팅 활동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마치 레스토랑 사장이 만족도 조사를 통해 메뉴를 개선하는 것과 같이, 현재 진행 중인 전략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파악하고, 더 나은 결과를 위한 개선 방향을 제시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

 

디지털 마케팅은 여러가지 분류 기준에 의해 종류가 나누어질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기준으로는 '채널'과 '미디어'가 있습니다.

  1. 채널 기준 디지털 마케팅
    • SNS / 광고 매체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네이버, 카카오 등의 검색 광고 플랫폼을 활용하여 고객과 소통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광고를 노출합니다.
    • 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인 CRM은 말 그대로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합니다.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활용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구매 충동을 유발합니다.
    • 콘텐츠 마케팅 : 매력적인 콘텐츠를 통해 고객을 유치하고 참여시키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블로그 게시글, 인포그래픽,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브랜드 가치를 높입니다.
  2. 미디어 기준 디지털 마케팅
    • 페이드 미디어 : 검색광고나 배너 광고와 같이 비용을 지불하여 광고를 노출하는 미디어를 말합니다
    • 언드 미디어 : 소비자가 브랜드를 평가하는 후기/평판 채널을 말합니다. 예로는 블로그, 온라인 커뮤니티, 포럼, 유튜브 협찬 광고등이 있습니다!
    • 온드 미디어: 기업 홈페이지, SNS 채널, 블로그 등 기업이 스스로 운영하는 미디어 채널을 말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한계 3가지

 

하지만, 디지털 마케팅에도 한계는 존재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한계에 대해서도 잘 알고 대응하는 태도가 필요하겠죠?

  1. 경쟁 과다
    • 온라인 시장은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이러한 경쟁 환경에서 눈에 띄기는 무척 힘들죠. 따라서 상대적으로 소비자의 인지가 저조될 수 있으며, 광고 효율이 저하할 수 있습니다.
  2. 타겟의 축소
    • ‘쿠키리스’라는 말 들어보셨죠?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노력에 따라,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남기는 흔적을 수집하는 ‘쿠키’가 없는 쿠키리스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데요, 이는 디지털 마케팅에서 타겟팅을 할 수 있는 대상이 줄어듦을 뜻합니다.
  3. 성과 측정의 어려움
    • 마케팅 지표화 되어있는 성과는 측정이 쉽지만,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같은 효과는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비즈니스 지식 뿐 아니라 해당 도메인의 전문성과 분석 기법과 툴에 대한 기술력 필요하기에 측정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그로스 마케팅이 고안되어 현재까지 무척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로스 마케팅을 통해 디지털 마케팅의 한계가 어떻게 극복되는지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결론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활용하여 고객과 소통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매출을 증대시키는 데 효과적인 도구인 디지털 마케팅은 현대 기업들에게 필수적인 마케팅 전략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강점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여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디지털 마케팅의 한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그로스 마케팅 전략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