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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E 스코어가 뭐예요? ICE score, 그로스 프레임워크

by 이호수 2024. 5. 18.
본 포스팅은 안랩샘 아카데미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는 그로스 마케팅' 수업을 수강하며 작성한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ICE 스코어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그로스해킹 수업에서 1차시부터 막바지까지 계속해서 쓰이는 개념이었고, 그만큼 중요한 개념이라고 생각하여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그로스 마케팅에 대해 궁금하다면, 제 다른 글들도 참고해주세요!!

 

그로스 마케팅이란? 등장배경, 개념

| 본 포스팅은 '안랩샘 아카데미 18기 그로스마케팅을 위한 데이터분석' 강의를 수강하며 정리한 내용입니다.  오늘날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발달로 인해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면서 소비자

nowgnoesiohc.tistory.com

 

 

 

그로스 마케터는 다양한 가설을 수립하고 실험하게 됩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게 되는데, 이러한 아이디어들 중 어떤 것을 실행해야할지, 나아가 어떤 우선순위를 부여해야하는지 결정하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ICE 스코어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단하고 효과적인 프레임워크입니다. ICE는 Impact, Confidence, Ease 의 약자로, 새로운 기능, 마케팅 캠페인, 비즈니스 아이디어 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ICE 스코어의 구성 요소

  1. Impact (영향력)
    • 아이디어가 비즈니스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평가합니다. 높은 영향력을 가진 아이디어는 매출 증대, 비용 절감, 시장 점유율 확대 등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2. Confidence (확신도)
    • 아이디어의 성공 가능성에 대한 확신을 평가합니다. 아이디어의 독창성, 시장 상황, 경쟁 환경 등을 고려하여 정합니다.
  3. Ease (쉬운 정도)
    •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데 얼마나 리소스가 필요한지 평가합니다. 실행 가능성이 높고, 비용이 저렴하며, 시간과 인력 투입이 적은 아이디어는 더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ICE 스코어는 각 요소에 1에서 10까지의 점수를 매겨 계산합니다. ICE 스코어가 높을 수록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로 간주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ICE 스코어 활용 사례

우수 사례로 많은 기업들이 있겠지만, 그중에서 개인적으로 인상깊었던 Airbnb의 사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 에어비엔비는 개인이 소유한 집을 숙소로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로, 2010년 ‘에어비앤비 전문 사진촬영 프로그램’을 런칭했다. 숙소 사진을 매력적으로 찍어 올리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개인 호스트가 많아 기업이 사진사를 고용하여 전문적으로 객실 사진을 찍도록 한 것이다.
    • ICE score
      • Impact : 8 (서비스의 근본적인 문제를 개선할 수 있었음)
      • Confidence : 3 (여러 요인 중 ‘사진’이라는 특정 요인이 원인임을 확신하기 어려움)
      • Ease : 7 (전체적 개선이 아닌 단계적 접근으로 리소스 절약 가능)

 

 

결론

ICE 스코어는 그로스 마케팅에서 아이디어를 평가하는데 도움이 되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프레임워크입니다! ICE 스코어를 업무에 적용하면 성공 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실행하여 서비스의 지속적인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